728x90
반응형

주식투자: 평균단가의 함정

 

https://pixabay.com/images/id-6596787/

 

※ 전문가의 의견이 아니고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 

단기투자(단타)의 경우이며, 장기투자의 경우는 이와 같은 고민을 하지 않을 것 같다

주식 초보자가 가장 흔한게 겪는 일중의 하나가 오르는 주식이 계속 오를 것 같아서 샀는데 사자 마자 떨어지기 시작하는 것 일 것이다. => 고점에 물렸습니다.
내가 산 가격(전 고점)보다 조금이라도 올라야 내가 팔고 나갈텐데, 계속 옆으로 흐르거나 (변동이 거의 없음), 내가 산 가격 아래에서 등락을 반복할 것이다. => 미친다. 비자발적 장기투자로 들어간다.
그 다음은 손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떨어진 가격으로 추가 매수를 한다. => 일명 물타기

이 때, 평단가(평균단가)라는 것이 등장한다.
HTS나 MTS에 내가 매수한 주식의 평균 가격과 현재 가격을 비교하여 보여준다.
그것을 보면서 현재 가격이 평단가 보다 높아지면 팔아야지 기대를 가지고 하루 하루를 보낸다.

하지만 하락이 -20%에서 -30% 정도되면, 충분한 종자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물타기로 거의 회복이 되지 않는다. 
정말로, 언젠가는 회복 될테니, 10년이고 20년이고 기다려야 할까?

내 생각에는 평균단가를 기준으로 매매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위와 같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.

주식투자를 많이 하신 분들의 경우 대부분 계좌를 여러개 만들어서 분리를 한다.
장기투자용, 단기투자용, 예비자금등이 있을 것이다.

주식투자 고수가 계좌를 분리하듯 매매시점 별로 분리를 하면 평단가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다.
어떤 분은 이 방법을 순환매매 법이라고 하였다.
여러개의 계좌를 두기 어렵다면 매매일지를 작성하면 된다.

처음 구매 내역을 기록하고 다음 저가 매수를 기록한다.
처음 얘기 한 것과 같은 상황이라면, 평단가는 현재가 보다 높을 것이다.
잠깐 올랐을 때 만약 저가 매수한 한 것 보다는 높다면 저가 매수한 수량 만큼을 판다.
이 때 매매시 HTS나 MTS에는 손실로 찍힌다.
평단가가 현재가 보다 높기 때문에 나는 손실을 보고 판 것이기 때문이다.
하지만 평단가를 벗어나서 내가 구매했던 가격과 비교하면 조금 이나마 이익이 된 것이다.
이렇게 반복한다.
반복하다 보면 처음 구매 가격(전 고점)까지 언제가는 올라갈 것이다.

자신의 매매기록을 꾸준히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.

#주식투자 #평단가 #평단가의함점 #함정 #순환매매 #계좌분리 #매매기록

728x90
SMALL
Posted by gromet

블로그 이미지
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다 나는 나날이 점점 더 좋아진다 내가 하는 선택과 행동은 반드시 성공으로 이어진다 내게는 인내력과 지속력이 있다 네게는 좋은것들만 모여든다
gromet

공지사항

Yesterday
Today
Total
반응형

달력

 « |  » 2024.9
1 2 3 4 5 6 7
8 9 10 11 12 13 14
15 16 17 18 19 20 21
22 23 24 25 26 27 28
29 30

최근에 올라온 글

최근에 달린 댓글

최근에 받은 트랙백

글 보관함

160x600